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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용정보 활용체제

신용정보 활용체제

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의거, 무림캐피탈(이하 '당사')이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활용체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
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1) 이용목적
  • 본인 여부 확인 및 계약의 체결·유지·이행·관리·개선
  • 신청 상품 서비스 제공
  • 채권추심
  • 분쟁처리, 민원처리, 전화상담
  • 기타 동법 및 다른 법률의 규정에서 정한 경우
2) 신용정보의 종류
  • 식별정보
    개인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등), 개인기업 및 법인의 상호, 사업자·법인등록번호, 대표자 성명 등
  • 신용거래정보
    대출, 채무보증, 신용카드 현금서비스, 가계당좌·당좌예금 개설 및 해지, 신용카드 발급 및 해지 등
  • 신용도 판단정보
    연체정보, 대위변제·대지급정보, 무보증사채 상환불이행정보, 어음·수표 부도정보, 금융질서문란정보 등
  • 신용능력정보
    회사의 개황, 사업 내용 등 일반정보, 재무상태, 재무비율, 감사의견, 납세실적 등
  • 공공기록정보
    국세·지방세·관세·과태료·고용산재보험료 체납, 법원 판결에 의한 채무불이행자 등록, 개인회생절차 진행, 신용회복지원 확정, 파산 면책 등
2. 제공대상자,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및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1) 제공받는 자
고객센터 > 개인(신용)정보 > 개인정보 제공/처리위탁
2) 제공 받는 자의 이용목적
  • 계약의 체결·유지·이행·관리·개선을 위한 신용조회업무 수행 및 법령에서 정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
  • 본인의 신용 판단 및 본인확인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회사의 업무 수행
3)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내용
  • 식별정보
  • 신용거래정보
  • 신용도 판단정보
  • 신용능력정보
3.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
1) 보유 및 이용기간
  •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(거래 종료일: 채권·채무 관계가 소멸된 날)
  • 거래 종료일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, 분쟁 해결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·이용
  • 거래 종료일로부터 5년 이후에도 다른 법률에서 정한 의무 이행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현재 거래중인 고객의 개인신용정보와 분리하여 보관
2) 파기절차 및 방법
  • 보유 및 이용기간이 경과한 신용정보는 즉시 파기
  • 종이에 출력된 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
  •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신용정보는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으로 삭제
4. 신용정보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 그 업무의 내용 및 수탁자
고객센터 > 개인(신용)정보 > 개인정보 제공/처리위탁
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
가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
  • 1)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청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본인 확인 과정을 거쳐 본인 신용정보의 교부 또는 열람을 청구할 수 있으며, 본인의 신용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정정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정정 청구시 회사는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없이 처리하여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신용정보주체에게 제공하며, 신용정보주체를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  • 2) 신용정보 제공·이용 사실의 조회 및 통지요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내부경영관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반복적인 업무위탁을 위해 제공하는 경우 등을 제외하고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중인 현황의 조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• 조회를 한 고객의 요청이 있는 경우 요청한 날로부터 최근 3년간의 이용•제공 현황을 서명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정기적으로 통지하여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• 개인신용정보 이용•제공 현황의 통지를 요청하는 경우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  • 3) 개인신용정보 제공·이용 동의 철회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의 목적으로 제공동의를 한 경우 유무선통신, 서면 등을 통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  • 다만, 제공·이용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당사는 신용정보주체와 약정한 금융거래의 제공을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.

  • 4) 연락 중지 청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상품이나 용역을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5)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상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에 필수적인 정보는 상거래 관계 종료 후 5년, 그 외의 정보는 상거래 관계 종료 후 3개월이 경과되면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6)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제외 요청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 전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면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  • 7)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요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회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으로부터 제공받은 개인신용정보에 근거하여 상거래관계 설정을 거절하거나 중지한 경우 그 근거가 된 정보 등을 고지 요구할 수 있습니다.

  • 8) 개인신용정보의 전송요구권
  • 신용정보주체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, 개인신용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본인 등에게 전송하여 줄 것을 요구하거나 정기적인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, 그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  • (행사방법) 신용정보주체는 신용정보원의 MYPDS 앱을 통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신용정보를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으며, 해당 회사의 마이데이터앱을 통해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에게 전송하거나 전송요구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

나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방법
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사 홈페이지(고객센터-상담/민원/열람 신청), 전화 등을 통해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.
6. 담당자
구분 신용정보관리•보호인 신용정보관리담당자 고충사항 처리부서
담당 차장 / 김명희 주임 / 이규원 감사팀
이메일 mhkim@moorimcapital.co.kr rbdnjs515@moorimcapital.co.kr 고객센터 > 상담/민원 신청
전화번호 02-3709-8850 02-3709-8898
※ 신용정보 활용체제의 변경
이 신용정보 활용체제는 2025년 12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.
이전 체제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- 고객센터 > 공지사항 > 75번 신용정보 활용체제 개정 안내 [바로가기]