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내부통제기준
1. 제정 배경구분 | 주요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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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무분장 및 조직구조 | •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업무에 관한 이사회, 대표이사, 임직원 및 조직의 역할과 책임 |
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할 때 준수해야하는 기준 및 절차 |
• 금융상품의 개발, 판매 및 사후관리에 관한 정책 수립 • 광고물 제작 및 광고물 내부 심의 • 이해상충 방지 |
임직원 교육 | • 금융소비자보호법령 준수를 위한 임직원 교육 실시 |
내부통제기준 운영을 위한 조직 및 인력 |
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기관의 설치 및 운영 •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의 자격요건, 직무범위, 권한 |
내부통제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•조치 및 평가 |
•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및 평가 •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 위반에 대한 조치 |
금융소비자 대상 직무수행 임직원의 교육수준 및 자격 | • 금융상품 판매를 수행하는 임직원에 대한 교육 |
업무수행에 대한 보상체계 및 책임확보 방안 |
• 이해상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성과보상체계의 설계 및 운영 • 성과보상체계의 평가 및 논의 |
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기준의 변경 절차 |
• 금융소비자보호기준을 제정 또는 개정은 이사회 승인사항 (경미한 사항은 대표이사 승인으로 갈음) • 회사는 해당 내용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개시 |